IV. 푸시 발송 테스트

핑거푸시 사용자 가이드 목차
I. 핑거푸시 Agent 소개    [바로가기]
II. 핑거푸시 Agent 설치 및 구동    [바로가기]
III. 핑거푸시 Agent 실행    [바로가기]
IV. 푸시 발송 테스트    [바로가기]
Ⅴ. 푸시 발송 통계 조회    [바로가기]
IV. 푸시 발송 테스트
에이전트 제공 시 “핑거푸시 사용자 계정”, 테스트용 앱(iOS, Android)이 기본 제공됩니다.
해당하는 정보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문의 바랍니다.
1. 1단계 : 준비 사항 확인
1) 사용자 계정 : 이메일 형식
2) 사용자 CustomerKey : 난수 형식
3) 테스트용 앱키 : 난수 형식
4) 테스트용 앱시크릿 : 난수 형식
5) 안드로이드폰만 제공. (APK형태의 첨부 파일로 제공됩니다.)
위 5가지의 항목을 모두 확인하신 후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2. 2단계 : 에이전트 환경 확인
1) 설치 경로의 \bin\agentDistServerConfig.xml파일을 메모장으로 오픈한다.
< user > 태그 내용 중 member의 id 및 customer_key가 제공된 것과 동일한지 확인한다.
monitor 부분은 제공된 정보 그대로 둔다.
<user>
        <monitor id=”모니터링 앱 계정” customer_key=”커스터머키”/>
        <member id=”고객계정 이메일” customer_key=”제공된 커스터머키”/>
<user>
3. 3단계 : 앱 설치 및 식별자 셋팅
1) 테스트로 제공되는 앱을 테스트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치한다.
  • 안드로이드 : 제공되는 URL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후 설치
  • 아이폰 : 제공되는 URL 클릭시 자동 설치(권한 문제시 설정에서 권한 해제 후 가능)
2) 앱을 실행 한 후 식별자를 셋팅한다.
  • 식별자는 회원 아이디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개별 사용자 앱으로 푸시를 보낼 때 회원을 구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앱 실행 후 좌측 상단 메뉴 > 설정 > 일반 선택
  • Agent_테스트_02

  • 붉은 박스의 식별자 항목을 터치 하면 입력 화면에 “사용자 아이디” 입력 후 저장
  • Agent_테스트_03
4. 4단계 : TBL_FINGERPUSH_QUEUE테이블에 푸시 메시지 입력
1) 푸시 메시지 발송 방식(mode)
  • 대량발송(DEFT) : 앱을 설치하고 푸시 동의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식
  • 타겟발송(STOS) : 식별자가 셋팅된 개별 단말기로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식
  • 우선타겟발송(STOE) : STOS와 100% 동일한 방식으로 STOS에서 다량의 메시지 발송 중에 긴급 메지지 발송이 필요한 경우 STOE형식으로 입력하면 STOS와는 무관하게 먼저 발송 처리되는 방식
2) 박스에 있는 sql문에서 appkey, appsecret부분과 identify부분을 환경에 맞게 변경해서 입력하면 푸시가 발송되고, 설치된 앱으로 수신되는 것이 확인 가능하다.
				//타겟발송(설치 후 수신동의 된 단말기)
				
				//STOS
				INSERT INTO TBL_FINGERPUSH_QUEUE(appkey,appsecret,msgtitle,msgcontents,identify,mode,senddate,wdate,udate) values('appkey','appsecret','푸시제목','푸시내용','fingerpush', 'STOS',now(),now(),now())
				
				//STOE
				INSERT INTO TBL_FINGERPUSH_QUEUE(appkey,appsecret,msgtitle,msgcontents,identify,mode,senddate,wdate,udate) values('appkey','appsecret','푸시제목','푸시내용','fingerpush', 'STOE',now(),now(),now())
				
				//대량발송(설치 후 수신동의 된 모든 단말기)
				
				INSERT INTO TBL_FINGERPUSH_QUEUE(appkey,appsecret,msgtitle,msgcontents,mode,senddate,wdate,udate) values('appkey','appsecret','푸시제목','푸시내용','DEFT',now(),now(),now())
				
				//메시지 라벨 및 배경/폰트색 설정
				
				//STOS
				INSERT INTO TBL_FINGERPUSH_QUEUE(appkey,appsecret,msgtitle,msgcontents,identify,mode,label_code, bgcolor,fontcolor,senddate,wdate,udate) values('appkey','appsecret','푸시제목','푸시내용','fingerpush',’STOS’,’라벨코드’, "#080000","#FBF3F3",now(),now(),now())
				
				//DEFT
				INSERT INTO TBL_FINGERPUSH_QUEUE(appkey,appsecret,msgtitle,msgcontents,mode, label_code, bgcolor,fontcolor,senddate,wdate,udate) values('appkey','appsecret','푸시제목','푸시내용','DEFT', '라벨코드’, '#080000’,'#FBF3F3’,now(),now(),now())
				
3) TBL_FINGERPUSH_QUEUE 테이블에 입력된 데이터가 TBL_FINGERPUSH_QUEUE 테이블로 옯겨지고 결과 테이블의 STEP컬럼이 C로 변경되면 완료가 된 것이다.
5. 에이전트 테이블 컬럼과 앱에 수신 데이터 비교(PayLoad 데이터 정의)
수신데이터(PayLoad) 테이블 컬럼 설명
A : data.title
I : alert.title
QUEUE.msgtitle 메시지 제목
A : data.message
I : alert.body
QUEUE.msgcontents 메시지 내용
A : data.badge
I : badge
QUEUE.android_badge
QUEUE.ios_badge
배지 카운트
A : data.sound
I : sound
QUEUE.andourd_sound
QUEUE.ios_sound
사운드 이름
A : data.imgurl
I : imgUrl
QUEUE.Fname 첨부 이미지 경로
A : data.weblink
I : weblink
QUEUE.Link 웹 링크 경로
A : data.key1
I : key1
QUEUE.custom_key_1 추가적인 변수키1
QUEUE.custom_value_1 추가적인 변수값1
A : data.key2
I : key2
QUEUE.custom_key_2 추가적인 변수키2
QUEUE.custom_value_2 추가적인 변수값2
A : data.key3
I : key3
QUEUE.custom_key_3 추가적인 변수키3
QUEUE.custom_value_3 추가적인 변수값3
A : data.label_code
I : label_code
QUEUE.label_code 라벨코드(콘솔)>앱관리>메시지라벨)
data.bgcolor QUEUE.bgcolor 알림영역 배경색(#080000)
data.fontcolor QUEUE.Fontcolor 알림영역 폰트색(#FBF3F3)
A : data.msgTag
I : msgTag
RESULT.msgidx 핑거푸시 메시지 번호(고유값)
A : data.code
I : code
CD:0;IM:1;WL:1;PT:(DEFT,LNGT,STOS)
CD커스텀 데이터 포함 여부: 1이면 포함
IM이미지 포함 여부: 1이면 포함
WL웹링크 포함 여부: 1이면 포함
PT푸시 형태: DEFT(전체),
LNGT(전체이면서 롱텍스트),
STOS(개별푸시, 식별자 기반)